티스토리 툴바


컴퓨터를 새로 사서 OS(운영체제)가 없거나, 포맷하고 OS를 새로 설치하고 싶거나, 특히 노트북이나 넷북 같은 경우 CD롬이 달려 있지 않아 USB로 윈도우를 설치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작성해 봅니다.

 

물론 데스크탑 컴퓨터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B를 이용해 윈도우를 설치할 때 필요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USB, 윈도우7 ISO파일, USB를 부팅 디스크로 인식시켜줄 수 있는 프로그램.

 

복잡한 것 같나요? 걱정 마세요. 여러 분이 준비해야 하는 건 (넉넉한 용량의) USB 단 하나뿐입니다. 그러니 그냥 아래에 써 있는 설명을 찬찬히 읽으며 따라만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USB는 포맷된 상태여야 합니다.

 

* 포맷 방법: 내 컴퓨터 -> 인식된 USB 우클릭 -> 포맷 클릭 -> 포맷 방식에서 NTFS 선택 -> 포맷 실행

 

포맷 방식에 NTFS가 안 뜨는 경우

 

기존 운영체제가 XP면 NTFS 방식이 목록에 뜨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

 

내 컴퓨터 -> USB 우클릭 -> 속성 -> 하드웨어 탭 -> 목록에서 USB를 찾아 클릭해놓고 -> 속성 -> 정책 탭 -> '성능을 위해 최적화' 항목 체크 -> 확인

 

이 절차를 밟은 후 다시 내 컴퓨터에서 USB를 우클릭하고 포맷 선택하면 파일 시스템 목록에 'NTFS'가 생겨있을 겁니다.

 

 

 

그럼 본격적인 설명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1. 아래 파일을 다운받는다.

 

윈도우7 USB 설치.zip

 

- 뭐 이상한 것(악성코드 및 바이러스 등)은 전혀 포함되지 않았으니 믿고 받으셔도 됩니다.

 

 

2. 다운받은 파일을 압축 해제한다.

 

- 헤제된 폴더 안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들어 있습니다.

 

 

- 각각 윈도우7 32비트 ISO 토렌트, 윈도우7 64비트 ISO 토렌트, 토렌트가 없는 분들을 위한 토렌트 설치 실행 파일, 윈도우7 USB 다운로드 도구 실행 파일입니다.

 

 

3. 자신의 컴퓨터 사양에 맞는 버전의 윈도우7 iso 파일을 토렌트로 다운받는다.

 

- 윈도우7은 울티메이트 버전입니다. 보통 램이 4기가 이상일 경우 64비트 버전을, 그 아래일 경우 32비트 버전을 사용합니다.

 

 

4. 압축 해제한 폴더 안에 들어 있는 Windows7-USB를 실행한다.

 

- 부팅 가능한 USB로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아무튼 실행하면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생성될 겁니다.

 

 

5. USB를 꼽고, 컴퓨터 바탕화면에 생성된 아이콘을 클릭하여 실행시킨다.

 

- 그럼 아래와 같은 창이 뜰 겁니다.

 

 

 

- [찾아보기]를 눌러 미리 다운받아 놓은 윈도우7 ISO파일을 지정하세요.


 

 

- 위 이미지에 표시해놓은 [USB 장치]를 클릭하세요.

 

 

 

- USB, 즉 이동식 디스크를 선택했으면 [복사 시작]을 클릭하세요.


 

 

- 완료된 화면입니다. 이로써 윈도우7이 들어가 있으며, 부팅 가능한 USB로 탈바꿈되었습니다.

 

 

6. 노트북이나 넷북에 USB를 꼽고 부팅시킨다.

 

- 부팅할 때 USB를 인식하지 않는다면 바이오스 셋업에서 부팅 디스크를 변경하거나, 펑션 키로 부팅 디스크를 지정해줘야 합니다.

 

 

7. 윈도우7 설치 화면이 뜬다. 기다린다. 항목 선택하고 설치한다.

 

- 당연하지만 윈도우7 설치시 유형 선택 화면에서 <업그레이드>가 아니라 <사용자 지정(고급)>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 그리고 꼭 유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윈도우7 설치 때 지켜보고 있다가 첫 번째 재시작시 USB를 빼줘야 합니다. 안 그러면 무한 설치를 경험할 수 있을 겁니다.

 

 

8. 끝났습니다. 수고하셨어요. 짝짝짝.

 

 

 

 

+ 추가 <부팅 디스크 변경>

 

이미지 넣고 상세하게 설명하려면 차라리 포스팅을 따로 하는 게 나을 테니 간단하게 글로 적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가 재부팅 될 때 DEL키를 눌러 시모스(바이오스) 셋업으로 들어갑니다.

(메인보드에 따라 키가 다를 수 있으며, 보통 DEL, F1, F2, F8, F12 중 하나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 다음 boot 메뉴로 이동한 뒤 <USB 드라이브>를 <cd-rom 드라이브> 혹은 <hard 드라이브> 위로 위치를 바꿔주시면 됩니다.

아무튼 <USB 드라이브>가 제일 위로 가게 하면 된다는 겁니다.

 

굳이 바이오스 설정을 안 해 줘도 자동으로 인식이 될 수도 있으니 처음에 우선 USB로 부팅을 해보세요.

 

 

+ 추가 <'부트 섹트 오류' 해결>

 

다운로드 도구 이용 마지막 과정에서, 설치는 됐으나 부트 섹트를 실행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뜨는 분들을 위해 적습니다.

 

32비트 윈도우에서 64비트 짜리 디스크를 만드려고 하면 이런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32비트 OS의 iso 이미지 안에 있는 bootsect.exe가 필요합니다.

 

bootsect.exe

 

위 파일을 다운받고 복사한 다음 윈도우7 USB 다운로드 도구가 설치된 폴더 안에 넣어주세요.

 

설치된 경로 찾기 어려워하시는 분들을 위해 덧붙이자면, 윈도우7 USB 다운로드 도구 아이콘을 우클릭한 뒤 바로가기 탭에서 '대상찾기'를 클릭해 보세요.

 

 

+ 추가 <4단계 - '파일을 복사할 수 없으니 저장 장치와 iso 파일 다시 선택해달라' 해결>

 

백신 프로그램이 켜져 있을 때 이와 같은 현상이 간혹 발생합니다. 백신 프로그램을 아예 종료하거나 실시간 감시 모드를 끄고 다시 시도해 보십시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유용한 유틸리티 (컴퓨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3DP Chip - 드라이버 자동 검색 및 설치  (0) 2012/07/24
윈도우7 USB 설치  (13) 2012/07/23
Posted by 오드 레이븐